부동한 문명이 화합를 이루어 조화로운 인류사회를 건설한다.
날짜:2021-08-26편집자의 말: 9월 26일 오전, 2018 중국(취푸)국제공자문화절과 제5회 니산세계문명포럼이 니산 성징대학당(圣境大学堂)에서 개최되었다. 개막식에는 25개 나라와 지역의 전문가와 학자를 비롯하여 귀빈들과 중외 매체의 기자 총 500여명이 참석하였다.중국학자 대표로 칭화대학 국학단과대학 학장 천라이(陈来)교수가 개막식에서 축사를 하였다.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다.
존경하는 내빈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중국학자를 대표하여 이 자리에 서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이 자리를 빌어 대회에 참석한 여러 내빈들께 삼가 축복의 인사를 전합니다.
8년전 쉬쟈루(许嘉璐)선생께서 멀리 앞을 내다보시고 니산세계문명포럼을 개최하셨습니다. 오늘 다시 한번 지난 시간들을 돌아보면 매회 니산세계문명포럼의 주제가 선명한 특색을 띄고 활기로 넘치고 있었음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포럼의 영향력도 나날이 넓어지고 있고 세계 여러 문명체의 교류를 위하여 큰 공헌을 하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이번 포럼의 주제는 ‘동명동운 상용상통(同命同运 相融相通 ):문명의 화합과 인류 운명 공동체’입니다. 이 주제는 현 중국의 형세와 세계의 평화로운 발전에 부합되는 주제입니다. 2013년 시진핑 총서기는 인류운명의 공동체에 대한 구상을 제기하였습니다. 그후 시진핑 총서기는 수차례에 달하는 중요한 발표에서 이 구상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였습니다. 2017년 12월 시진핑 총서기는 중국공산당과 세계정당 고위층대화회의 기조연설에서 16번이나 ‘인류운명의 공동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습니다. 이는 ‘인류운명의 공동체’라는 구상에 대해 또 한번 집중적으로 설명한 셈입니다. 이 구상은 제19회 인민대표회의 보고와 새로 수정한 ‘중국공산당규약’및 ‘중화인민공화국헌법’중에도 잘 구현되고 있습니다. 인류운명공동체사상은 시진핑 새시대 중국특색사회주의 사상의 중요한 구성부분입니다. 인류운명공동체 구축을 추진하는 것은 중국 공산당과 중국 인민이 새시대에 마주한 중요한 사명입니다. 뿐만아니라 이 구상과 그에 따른 실천활동은 유엔은 물론 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일대일로’창의에서 시작하여 최근 중국-아프리카 협력 포럼을 거치면서 우리는 운명을 같이하고 한마음으로 발전을 추진하는 것은 이미 세계인의 공통된 염원이라는 것을 보아내었습니다.
정치, 경제, 문화 등 영역이 전면적으로 발전하여야만 인류운명공동체의 구축을 추진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문화와 문명은 아주 중요합니다. 우리 포럼의 취지와 사명만 보아도 알수 있듯이 인류 문명의 공통된 상생의식이 없다면 인류운명공동체의 실현이 순조롭게 전개될 수 없다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문명은 특정 민족 문화, 특정 종교 이념의 사상적 영혼과 근본 이념을 상징합니다. 세계 여러 문명은 모두 아름다운 생활을 추구하는 인류의 공동된 염원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언어, 민족, 역사, 문화환경 등 구체적인 요소들이 다름으로 하여 여러 문명체들은 이러저러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곧 중국 철학에서 말하는 ‘이일분수(理一分殊세계를 관철하는 보편적인 원리와 구체적·개별적인 원리 사이에 일치성이 있다고 보는 성리학 이론)’ 입니다.
모든 문명은 독특한 매력과 깊은 뜻을 지니고 있으며 인류의 정신적 보물입니다. 우리는 화이부동(和而不同)에 입각하여 서로 존중하며 대화와 교류로 문명의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시진핑 총서기는 문명은 다양하고 평등하며 개방적이고 포용적이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동시에 문명에는 높고 낮음이 없고 좋고 나쁨도 존재하지 않으며 오직 특색과 지역적 차이만 존재할 뿐이라고 하였습니다. 시진핑 총서기는 문명의 차이는 세계 충돌의 이유가 되어서는 아니하며 인류 문명의 발전에 동력이 되어야 한다면서 문명은 교류를 통하여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화합을 통하여 풍부해 진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문명교류와 화합은 인류문명의 진보와 세계 평화발전의 중요한 동력이라고 하였습니다. 시진핑 총서기의 문명에 관한 일련의 중요한 논술은 중화민족이 장기간에 걸쳐 터득한 문명교류 중의 사상과 지혜를 대표하며 중국국민들의 인류문명 역사와 현실에 대한 사고도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중국 공산당이 견지하고 있는 문명관을 뜻하기도 합니다.
위에서 말한 문명관은 중화문명의 정신적 세계에 입각하여 인류 문명에 공통적으로 슴배어 있는 의식을 표현한 것입니다. 인류는 공동으로 지구라는 유일한 삶터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이러한 인류 문명의 공통의식을 수립하는 것이 시급합니다. 문명관에 있어서 전체를 고려하고, 전방적인 국면을 위하며, 일체화 의식이 있어야 문명 차이에 따른 분쟁과 충돌을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습니다. 문명은 독자적으로 정지하여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문명은 변하는 것이며 생명력을 가지고 부단히 발전하는 것입니다. 부동한 문명은 교류와 화합을 통하여 아름답게 공생하며 서로 배우고 공동으로 발전하여 인류의 삶터를 더욱 살기좋게 만들고 있습니다. 우리는 세계 여러 문명체의 공동 노력하에 문명체 사이의 교류와 대화는 더 활발히 진행될 것이며 더욱 조화로운 화합을 이룩함으로 세계의 평화를 수호하고 인류운명 공동체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동력과 뉴대가 될 것이라는 것을 믿어마지 않습니다.
끝으로 대회의 원만한 성공을 기원합니다.
편집:张晓芮
문장과 그림에 대한 저작권은 원 저자에게 속하며 해당 내용을 삭제하고 싶을 경우 따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